conversion_script연금 들고 있다면? 세금에서 크게 공제 받을 수 있어요 (연금계좌·연금저축 세액공제)
menu-hamburger
블로그 홈

연금 들고 있다면? 세금에서 크게 공제 받을 수 있어요 (연금계좌·연금저축 세액공제)

노후를 위해, 혹은 투자 자산의 개념으로 연금 상품에 들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연금계좌 세액공제도 받고 계시겠죠? 지난 납입액까지 철저하게 반영하여 공제 받고 있는지 다시 한 번 검토해보세요. 올해부터 공제 한도가 늘어나 전보다 더 커진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내 13월의 월급을 불려줄 연금계좌 세액공제의 조건과 혜택, 함께 살펴보시죠.

세무법인 세이브택스
20231229
연금저축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연말정산연금저축세액공제, 연금세액공제,
연말정산연금, 연금소득공제, 연금연말정산, 연금저축공제, 연금공제

👀 5분이면 알 수 있어요

  1. 연금 계좌 세액 공제 받을 수 있는 연금 상품 2가지
  2. 세액 공제율 및 한도
  3. 신청 방법

연금, 노후 대비뿐 아니라 일종의 재태크 상품으로 들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만기가 되면 약속된 금액을 수령하는 것은 물론, 그 전에 연금으로 납입한 금액에 대해 매년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 계좌 내에서 복리로 수익을 볼 수 있으며, 연금 저축으로 투자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직장인이 연말정산에서 한 푼이라도 더 돌려 받기 위해서는 각종 공제 혜택을 챙겨야 하는데요. 연금을 들고 있다면 연금계좌 세액 공제를 빼먹으면 안 됩니다. 이 공제 덕분에 연금이 절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표 전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거든요. 더군다나 소득 공제가 아닌 세액 공제이기 때문에, 체감하는 절세 효과도 훨씬 큽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나이와 소득에 상관없이 공제 한도가 상향되었어요. 13월의 월급을 두둑하게 만들 수 있는 연금 계좌 세액 공제, 비전문가도 알기 쉬운 설명으로 세이브택스에서 정리해드릴게요.

공제 받을 수 있는 연금 계좌는 크게 2가지예요

<출처: unsplash>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연금 계좌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연금 저축 계좌와 퇴직 연금 계좌(IRP)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연금 저축 계좌

여유 자금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연금부터 들라는 말이 있는데요. 연금 저축은 납입한 금액을 60세 또는 65세부터 매달 연금처럼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은행·증권·보험사가 판매하는 장기 저축성 금융 상품이죠.

은퇴 전용 상품이지만, 연금 수령 개시 전까지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하고 국내·해외·특별 자산 등에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연금 저축은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데요. 연금 저축 세액 공제의 대상이 되는 상품은 금융 기관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대부분 ‘연금 저축’이란 명칭이 들어가 있어요. 아래에 해당하는 상품이라면 가능합니다.

  • 은행의 연금 저축 신탁
  • 증권사의 연금 저축 펀드
  • 생명·손해 보험사의 연금 저축 보험
  • 개인종합자산관리(ISA) 만기 계좌를 연금 계좌로 전환한 경우

위 4가지 연금 상품에 납입한 금액은 모두 연말정산에서 연금 저축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퇴직 연금 계좌

  • 개인형 퇴직 연금(IRP)에 납부한 금액

두 번째는 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즉 개인형 퇴직 연금입니다. 회사가 납입한 퇴직 연금과는 별개인데요. 근로자가 이직·퇴직했을 때 퇴직금을 개인이 별도로 은퇴할 때까지 운용할 수 있게 한 연금입니다. 여러 직장을 옮겨도 퇴직금을 한 계좌에 모아두었다가 노후에 연금으로 수령하기 위한 상품이죠.

이런 이유로 퇴직 연금 계좌는 소득이 있는 취업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꼭 직장인만 가능한 건 아니고, 퇴직금 수령자나 자영업자도 가능합니다. 또 연금 저축은 펀드, 보험 등에만 투자 가능한 반면, IRP는 상장지수펀드(ETF),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에도 투자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죠.

  • 확정기여(DC)형 퇴직 연금에 근로자 개인이 추가 납부한 금액

회사를 다니면서 퇴직 연금으로 본인이 추가 납부한 금액도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DC형이어야 하는데요. 근로자가 직접 적립금을 운용하는 퇴직 연금을 말합니다.

조금 헷갈리시죠? 퇴직 시 받게 되는 퇴직 급여가 [평균 임금 X 근속 연수]로 이미 확정되어 있다면 DB형이고, 회사가 납입해주는 금액에 근로자의 적립금 운용 이익·손실에 따라 퇴직 급여가 달라진다면 DC형입니다.

  • 중소기업 퇴직 연금 납입액

2022년 4월부터 시행된 중소기업 연금 기금 제도에 따라 납입한 연금 납입액도 포함합니다.

  • 과학기술인공제회법에 따른 퇴직 연금 납입액

과학기술인공제회에서 운영하는 공제회 회원에 대한 퇴직 연금 납입액도 대상입니다.

연금으로 납입한 금액의 13~16%를 세금에서 빼줘요

<출처: pexels>

가장 중요한 건 세금을 얼만큼 빼주냐는 건데요. 연금 계좌 세액 공제와 같은 ‘세액 공제’란, 이미 산출된 세액에서 일정 비율을 차감해주는 겁니다. 세액이 산출되기 전 단계에서 세액의 기준이 되는 소득 금액을 차감해주는 소득 공제보다 더 효과가 크죠.

👉 직장인은 근로 소득 공제도 있고, 근로 소득 세액 공제도 있어요

연금 계좌 세액 공제율은 소득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소득 기준세액 공제율
(지방 소득세 포함)
• 근로 소득만 있는 경우, 총 급여액 5,500만 원 이하
• 그 외의 소득도 있는 경우, 종합 소득 금액 4,500만 원 이하
16.5%
• 근로 소득만 있는 경우, 총 급여액 5,500만원 초과
• 그 외의 소득도 있는 경우, 종합 소득 금액 4,500만 원 초과
13.2%

세액 공제율은 한 해 동안 연금에 납입한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알기 쉽게 예를 들어 드릴게요.

  • 총 급여 3,600만 원인 A씨, 지난 한 해 동안 연금으로 600만 원 납입했다면
    → 600만 원 X 16.5% = 99만 원 세액 공제
  • 총 급여 8,000만 원인 B씨, 지난 한 해 동안 연금으로 600만 원 납입했다면
    → 600만 원 X 13.2% = 79만 2,000원 세액 공제

👉 “>중도 해지하면 그동안 받은 공제액 뱉어낸다? <연금계좌 세액공제 Q&A>

올해부터 최대 148만 원까지 공제 받을 수 있어요

<출처: unsplash>

종전까지 연금 저축은 400만원, 연금 저축과 퇴직 연금까지 합해서 700만 원의 납입금까지 세액 공제 대상이었습니다. 그 이상을 연금에 넣었다면, 한도를 넘은 금액에 대해서는 공제가 들어가지 않았죠.

그런데 2023년부터는 세법 개정으로 연금 계좌 세액 공제 납입 한도가 200만 원 향상되었습니다. 연금 저축 계좌에 납입한 금액은 600만 원까지, 퇴직 연금까지 더해서는 총 900만 원 납입액까지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금 헷갈리시죠? 아래와 같이 이해하시면 됩니다.

  • (연금 저축) 납입액 세액 공제 한도: 600만 원
  • (연금 저축 + 퇴직 연금) 납입액 세액 공제 한도: 900만 원

이에 따라 최대로 세액 공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900만 원에 공제율을 곱한 금액이 됩니다. 연금 저축과 퇴직 연금 조합으로 세액 공제 납입 한도 900만 원을 꽉꽉 채워서 받을 수 있는 공제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종합 소득 금액 4,500만 원 이하)일 시 최대 세액 공제액
    → 900만 원 X 16.5% = 148만 5천 원
  • 총 급여 5,500만 원 초과(종합 소득 금액 4,500만 원 초과)일 시 최대 세액 공제액
    → 900만 원 X 13.2% = 118만 8천 원

신청 방법? 자료 제공 동의 및 내역 확인만 꼼꼼히 하세요

<출처: unsplash>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 따로 신청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로 충분하거든요. 대신 내 연금 계좌 내역이 나오게끔 자료 제공 동의를 잊지 않고 해주세요.

또한 간소화 자료에서 내 연금 납입액이 빠지지 않고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후 자료를 회사에 제출하면 연금 납입액 기준으로 세액 공제가 반영됩니다.

👉 연금 납입액, 빠짐없이 공제 받았는지 확인하려면?

💡 3줄 요약

  1. 연금 저축, 퇴직 연금 계좌에 가입했다면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2. 소득에 따라 납입액의 13~16%를 최대 148만 원까지 세액에서 차감할 수 있어요.
  3.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에서 자료 제공 동의 및 반영된 연금 내역을 확인하면 돼요.

😢 그동안 놓친 공제를 속속들이 발견하고 있다면

연말정산경정청구, 직장인경정청구, 연말정산환급, 세금환급, 직장인환급, 월급환급, 소득세환급, 근로소득환급, 월급경정청구

바쁘고 머리가 아파서 뒤로 미뤄왔던 세금 공부. 연말정산을 맞이하여 필요한 정보들을 찾아볼수록, ‘알면 알수록 더 절세할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 드시죠? 세금 상식을 놓치면 놓칠수록 모르고 더 내는 세금이 많아지게 됩니다. 세금은 알면 알수록 돈이 되죠.

그런데 지금부터는 똑똑하게 세금 관리를 한다고 해도, 흘러가버린 과거는 어떻게 할까요? 그냥 내 잘못이라 생각하고 넘어가야 할까요? 다행히, 경정청구라는 제도로 지난 실수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경정청구는 지난 5년 동안 누락한 각종 증빙 자료나 놓쳐 버린 공제·감면 혜택, 정부 지원 제도 등을 뒤늦게 다시 반영하여 당시의 세금을 바로잡는 제도입니죠. 그리하여 더 낸 세금을 환급금으로 받게 됩니다.

하지만 경정청구는 까다롭고 어려운 제도이기도 합니다. 철저하게 요건을 검토하고 근거 서류를 준비해야 하죠. 아무래도 혼자서 준비하기엔 무리인데요. 함께 하는 세무사가 있더라도, 자주 바뀌는 세법상 경정청구는 별도의 전문 분야로 발전해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따로 진행하시는 게 더 안전하고 확실합니다.

이런 이유로 세이브택스에서는 직장인을 위한 경정청구 전문 서비스 더월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 회계사·세무사가 여러분도 모르는 숨어 있는 환급액까지 구석구석 파악하여 최대 금액으로 찾아드립니다. 조세특례제한법을 철저하게 검토한 회계사, 세무사가 여러분과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합니다. 그러니 망설이지 말고 더월급에서 카카오 간편 인증으로 내 예상 환급액 무료 조회부터 해보세요.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