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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 계산서 전자 발급하면 세금 줄어들어요

사장님! 계산서는 만하면 전자 발급하세요. 왜냐구요? 나라에서 전자로 발급한 (세금) 계산서 1건당 200원씩 세금을 깎아주거든요! 세이브택스에서 세금을 알뜰살뜰히 아낄 수 있는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 세액 공제를 소개해드릴게요.

세무법인 세이브택스
2023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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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분이면 알 수 있어요

  1.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으로 세액 공제 받을 수 있는 사업자 조건
  2. 구체적인 공제 혜택
  3. 신청 방법

소규모로 사업을 하시는 사장님, 성실하게 전자 (세금) 계산서를 발급하면 1년에 최대 100만까지 세금을 공제 받을 수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나라에서 전자 발급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한 혜택이에요.

이는 세금의 출처를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한 국가의 결단인데요. 사업자들이 전자 (세금) 계산서를 꼼꼼히 발급할수록, 나라에서는 사업자 간 거래 내역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고 이를 근거로 세금을 매길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탈세를 방지할 수 있죠.

이처럼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위해, 나라에서는 전자 세금 계산서를 발급 또는 전송한 건에 대하여 사업자들에게 세액을 공제해줍니다. 그런데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자가 전자 계산서를 발급했을 때, 어떤 세금을 얼만큼 공제 받을 수 있는 걸까요?

오늘은 세이브택스에서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 세액 공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총 수입이 3억 원 미만인 개인 사업자여야 해요

<출처: unsplash>

정부에서는 전자 세금 계산서 의무 발행 대상을 (2022년 7월 1일 이후 재화 또는 용역 공급분부터) 1억 원 이상으로 두고 있어요. 이분들은 의무적으로 전자 발급을 해야 하죠.

의무와 상관없이 전자 발급에 대한 공제 혜택을 주는 기준은 따로 있습니다. 계산서 전자 발행에 대한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소규모 사업자라 할 수 있어요.

또한 전자 세금 계산서를 발급하는 개인 일반 과세자뿐 아니라, 개인 면세 사업자도 전자 계산서를 통해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구분이 필요해요. 후자의 계산서에는 부가세가 없기 때문인데요. 이 둘 각각이 혜택을 받으려면 충족시켜야 하는 조건을 아래와 같습니다.

  • 개인 일반 과세자 → 직전 연도 공급가액 3억 원 미만
  • 개인 면세 사업자 → 직전 연도 총 수입 금액 3억 원 미만

개인 일반 과세자는 직전 연도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매출액에서 부가세를 제외한 금액, 즉 공급가액이 3억 원 미만이어야 세금 계산서 전자 발급에 대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면세 사업자는 애초에 포함할 부가세가 없으므로 직전 연도의 총 수입이 3억 원 미만일 경우, 발급한 전자 계산서에 대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죠.

즉, 총 수입이 1억 원 미만이어서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이 의무가 아닌 사업자라도 자발적으로 전자 발급을 하면 해당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법인 사업자는 해당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계산서 1건당 200원씩, 최대 100만원까지 (~2024년)

<출처: pexels>

전자 세금 계산서든, 전자 계산서든 공제 금액은 모두 동일합니다. 건당 200원이죠. 연간 1백만 원을 한도로 합니다. 사업자라면 어차피 발급해야 하는 계산서라면, 전자 발급을 통해 세액 공제를 깨알같이 챙기는 게 좋겠죠?

단, 정상적으로 발행 완료된 계산서여야 합니다.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날의 다음 날까지 전송한 건에 한하여 공제 금액이 적용됩니다.

나아가 이 세액 공제는 무기한으로 적용되는 혜택은 아닌데요. 2022년 7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 사이에 전자 발급한 계산서에 대해서만 공제가 적용됩니다.

👉 세금 계산서를 잘못 발급했다면? 상황별 해결 방법 6가지

세금 신고 시 신고서를 제출하면 돼요

사업을 하며 발급한 전자 (세금) 계산서를 정부에서 알아서 집계하여 세금에서 빼주면 좋겠지만, 납세자가 직접 신청을 해야 해당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또는 부가가치세 신고를 할 때 [전자(세금) 계산서 발급 세액 공제 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죠. 신고인의 인적 사항, 계산서 발급 건수 및 공제 가능 세액 등을 기입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신고서 서식(2023. 10. 19)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놓친 각종 공제 혜택,
돌려 받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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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는 세금의 틈틈이 매우 다양한 공제·감면 혜택을 마련해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하느라 바쁜 사장님들이 이 혜택을 모두 알아보기도 어렵고, 알더라도 요건 등을 하나하나 따져보며 적용 여부를 파악하기도 어렵죠.

많은 사장님들이 세무사를 쓰는 이유인데요. 그러나 세무 대리를 맡기고 있더라도, 세법이 워낙 자주 바뀌고 또 세무사들은 항상 막중한 업무에 시달리기 때문에 빈틈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사장님만을 위한 최적의 절세 컨설팅을 완벽하게 해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죠.

그래서 많은 사업자분들이 더 내지 않을 수 있었던 세금을 납부하곤 합니다. 정부의 다양한 세제 혜택을 놓치는 경우가 많고, 그 외에도 증빙 자료 누락 등으로 비용 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 등등이 있죠.

나라에서는 이런 경우 경정청구라는 제도를 통해 지난 5년간 납세한 내역에 대해 다시 놓친 부분을 적용하도록 하고, 그에 따라 발생한 환급금을 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야는 난이도가 높은 만큼, 히든머니와 같은 경정청구 전문 서비스가 필요하죠.

히든머니에서는 긴 말 필요 없이 간편 인증 한번으로 무료로 예상 환급액을 확인시켜 드립니다. 그 이후 경정청구를 진행할지 말지는 여러분의 결정에 따릅니다. 세금 계산서 전자 발급 200원 공제도 꼼꼼하게 챙기는 사장님, 지난 5년간 놓친 세금도 히든머니와 함께 구석구석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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